엔진오일 싸게 가는 방법
차량의 많은 부품중 가장 중요하게 생각되는건
망설임 없이 “엔진” 이겠줘
엔진은 차량의 주행성능및 유지보수에 중요한 포인트 입니다.
일반인이 엔진을 잘~ 관리하는 방법은 무엇이 있을까요?
무조건 엑셀을 살살 밟는것만이 정답은 아니줘
차종별 엔진별 너무 살살 운전해서 문제가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엔진오일교환 – 일반인이 할수 있는 최고의 관리방법 이겠네요
- 어떤 엔진오일을 교환하는게 좋을까요?
- 얼마나 자주 교환하는게 좋을까요?
- 어디서 교환하는게 좋을까요?
우선 엔진오일의 종류 및 각종 부호에 대해 알아봅시다
엔진오일의 종류
우선 엔진오일은 크게 2종류 – 광유 와 합성유로 분류합니다.
근데 이또한 좀 생소하줘.
광유는 싸고 합성유는 비싸다 정도로 알고 계신가요?
*엔진오일은 기유 와 화학첨가제(산화방지,마모방지,마찰방지등)을 섞은
혼합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보통 80%의 기유 에 20%의 첨가제 의 혼합물로 구성된다고 하네요
광유: 원유를 정제하는 과정 생산되는 윤활 기유
- 장점: 저렴한 가격
- 단점: 고온에서 점도가 떨어지고 탄화가 되기에 슬러지 발생
합성유: 화학 공정을 거쳐 최적의 분자구조를 갖는 화학 물질의 합성 기유
- 장점: 화학적,열 안전성이 우수하기에 엔진오일의 수명이 길고 엔진보호에 우수함
- 단점: 가격이 비쌈
기유 의 구분
광유 < VHVI 계열 < PAO계열 < 에스테르계열
순으로 가격및 성능이 높아집니다.
하지만 그 각각 성능의 장,단점이 존재하기에
무조건 에스테르가 좋다 라고 판단하시면 안되요
일반차량의 경우 VHVI 또는 PAO 성분의 기유를
사용하는 엔진오일을 추천합니다.
이제는 조금 더 심도있는 오일의 등급관련 내용입니다.
아는게 힘이기에 기본 개념만 잡힌다면 쉬워집니다.
엔진오일 등급
엔진오일 등급은 2가지로 표시됩니다
- API (미국석유협회)
- 가솔린 SN < SN+ < SP
- 디젤 CH-4 < CI-4 < CK-4 < FA-4
- ACEA(유럽자동차제조협회)
- 가솔린 A카타고리 A3 < A4< A5 < A7
- 디젤 B카타고리 B4 < B5 < B7
- 디젤 C카타고리(DPF,SCR적용) C2 < C3 < C4< C5 < C6
- 디젤 E카타고리(대형상용차) E4 < E7 < E8 < E11
복잡하다면 이 표로 쉽게 정리
가솔린엔진은 SN PLUS등급
디젤엔진은 C3등급 이상 을 구매하시면됩닏.
특히 디젤엔진은 DPF,SCR 적용 C3등급 이상이 필수 입니다.
엔진오일 점도
엔진오일 고를때 가장 헤깔리는게 이부분이줘
참고로 요즘나오는
현대,기아자동차 승용 순정엔진오일 점도는
0W20 ~ 5W30 으로 매우 저점도 엔진오일을 사용합니다.
- 저점도엔진오일 사용시
연비개선에 도움이 되나 엔진소음이 증가되며
내구성저하의 문제가 발생할수 있습니다.
- 고점도엔진오일 사용시
엔진의 정숙성및 내구성이 증가될수 있으나
연비가 떨어질수 있습니다.
0W30(여름)~10W40(겨울) 사이의 점도 규격이 무난합니다.
어느회사 엔진오일이 좋은가요?
수없이 많은 엔진오일 브랜드가 있줘
모빌,캐스트롤,토탈,쉘힐릭스,발보린,킥스,에쓰오일,지크………
근데 그거 아시나요?
우리나라가 석유화학공업 세계 최상위권 이라는것을요
거기에 또하나 실제 자동차엔진오일을 만드는 공장을 직접 운영하는
업체는 특히나 손가락에 꼽히줘 ^^
현대,기아자동차 를 운영중인 오너분이시라면
킥스, 지크 엔진오일을 한번 써보시는걸 추천드리며
점도는 여름 0w30 겨울 5w30 정도를 추천드리며
VHVI 또는 PAO 기유 를 추천드립니다.
엔진오일 교환주기는?
10여년 그이전은 엔진오일 교환주기를
광유 5,000km or 6개월
합성유 10,000km or 6개월
이라는 일종의 공식이 있었는데요
이또한 정답이라고 하기는 적절치 않아요
엔진을 얼마나 가혹한 조건에 노출시켰느냐가
그 기준이 되어야 합니다.
엔진은 급가속,가속,급정지등이 많을수록 스트레스를 많이 받게 되는데
본인이 시내주행 위주로 많이 운행한다면 그 조건이 충족되겠줘
주행거리가 많더라도 고속도로 위주로 주행을 많이 했다면
시내주행을 많이 한 엔진보다는 상대적으로 스트레스가 낮을것입니다.
수입차 또는 제네시스 등의 브랜드에서는
엔진오일 권장 교환주기를 20,000km 또는 1년 으로 되어 있습니다.
엔진 자체의 소재공학 및 엔진오일 의 성능이 그만큼 좋아졌다는
것일테지요.
엔진오일은 자주 갈아줄수록 좋습니다.
하지만 큰 비용이 발생하기에 가성비 라는 측면에서
적당히 타협을 봐야겠줘 ^^
본인의 주행스타일에 맞춰 교환주기를 적당히 가늠할수 있는게 좋습니다.
어디에서 교환하는게 좋을까?
이제 엔진오일의 기본적인 개념이 이해되셨다면
이제 엔진오일을 어디에서 교환하는지에 대한 추천입니다.
필자의 경우 직업의 특성상 여러 자동차관련 샵과
친밀한 관계를 유지하고 지내는데
자동차정비소 에서 엔진오일 교환시
바가지 쓰는걸 피하는 일종의 팁을 드리자면
생소한 브랜드의 엔진오일을 추천하거나 ,
“무조건 고가의 100% 합성유만을 추천하는 업체는 거르는것이 좋다” 입니다.
요즘 워낙 유명한 회사의 엔진오일은 온라인상에 가격이 노출이 되어 있기에
인지도가 낮은 브랜드의 회사 제품을 고가에 판매하기 위해
생소한 브랜드의 100% 합성유라고 권장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바람직한 업체는
먼저 차량의 쓰임및 생활패턴(자동차운행)을 확인부터 한후
엔진오일을 추천합니다.
고속도로를 주로 운행하는지
시내주행 위주로 운행하는지
고rpm 을 많이 사용하는지를 묻고
그에 맞는 엔진오일을 추천하는 업체라면
믿고 이용해도 될 확율이 높습니다.
만약 주변에 믿을만한 정비소가 마땅치 않다면
이 블로그를 읽고 최소한의 지식을 습득후
온*오프라인 으로 직접 엔진오일을 구매후
“공임나라” 를 이용하는 방법을 추천드립니다.
전국적으로 협력업체가 확보되어 있기에
본인이 조금만 자동차 관련 지식만 있다면
합리적인 가격에 차량 정비를 의뢰할수 있을꺼에요
요점정리
현대,기아자동차 기준
가솔린엔진 – SN PLUS 이상의 등급 VHVI, PAO 기유의 5w-30 점도의 엔진오일 추천
디젤엔진 – C3 이상의 등급 VHVI,PAO 기유의 5W-30 점도의 엔진오일 추천
교환주기는 차량의 주행패턴에 맞춰야하며
고속도로 위주 운행시 20,000km 미만
시내주행 위주로 운행시 10,000km~15,000km 사이 교환을 추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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