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오닉5 아이소픽스 설치 – 1열(앞좌석) ISOFIX브라켓

아이오닉5 아이소픽스 설치

국내법상 2010년 이후 출시된 모든 차량은 2열(뒷좌석) isofix가

기본 적용되어 출고됩니다.

*일부 수입차 및 르노삼성자동차 는

2010년 이전 모델도 isofix 적용되어 있는 경우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하단 참조)

차량에 카시트를 고정하기 위해서는

차량,카시트 각각 ISOFIX 가

장착되어야 설치가 가능합니다.

차량에 isofix 미적용시 브라켓
카시트에 isofix 미적용시 래치벨트,테더벨트 를 적용하면 설치가능합니다.

ISOFIX브라켓 사용시 차량 안전벨트와 함께 사용하심을 권장합니다.


아이오닉5 아이소픽스브라켓 설치 포스팅입니다.

아이오닉5

현대자동차 포니시리즈 를 오마주한  매우 파격적인 디자인으로 평가되며 2021년 출시되었습니다.

현대자동차가 개발한 전기차 전용 플랫폼인 E-GMP 를 사용하여 만들어진 첫번째 양산차량으로

친환경 브랜드인 아이오닉 을 런칭하면서 양산 차의 이름은 아이오닐5 로 결정되었습니다.

최신차량답게 디지털 사이드미러 전방충돌방지보조,HDA2, 네비게이션 기반 스마트 크루즈컨트롤등 편의기술이 탑재되었으며

800V 초고속 충전기를 이용하면 18분만에 80% 까지 충전이 가능하고

독일 WLTP 기준 최대 410km 주행이 가능하다고 알려졌습니다.

국내 환경부 인증기준 상온 429km, 저온 350km 를 주행할수 있다 인증받았고

SK온 의 리튬이온 배터리가 적용되었으며 디자인외 V2L 이라는 기능으로

최신 트렌드인 차박에 맞춰 매우큰 관심을 끌고 있습니다.

E-GMP 플랫폼 특성상 외관으로 보이는 차체 크기대비

실내 공간이 매우 넓은 편으로 차박뿐 아니라

패밀리 세단으로 흠잡을곳 없는 다용도 차량입니다.

V2L- 차량배터리를 외부로 끌어다 쓸수 있음

 

2023년형 모델이 출시되며

기존(72.6kw)보다 배터리용량이 늘어(77.4kw) 상온 458km 저온 417km 주행인증을 받음

 

2023년 아이오닉5N 이 출시되며

자동차 매니아 들로부터 매우 큰 호평을 받고 있습니다.

641마력에 84kw 배터리 적용되어 스포츠가 못지 않는 발진가속력을

확보했으며 7600만원이라는 매우 높은 가격에 출시했으나

출력대비 가성비가 좋은 차량으로 평판이 좋게 형성이 되고 있습니다.

기본 AWD 로  상온 351km 를 주행할수 있다고 하네요

 

차량의 차체구조및 시트의 형태에 따라

  • 브라켓A
  • 브라켓B
  • 브라켓C

가 각각 적용되며

승용 거의 모든 차량은

시트 형태상 B타입으로 설치 가능합니다.

아이오닉5 또한 1열(앞좌석) 은 B타입으로 설치 가능하며

승용 전차종 1열(앞좌석) 의 설치 방법은 대동소이 합니다.

*온라인상 유사한 디자인의 중국산 카피 제품이 많이 판매되고 있습니다.

설치할 좌석

#ISOFIX브라켓

설치방향및 위치를 확인

설치 첫단계

시트 후면 하단 커버 분리

시트 밑으로 손을 쭉 넣어보면

고리형태의 간단한 클립

차량의 앞쪽 방향으로 밀어 간단히 제거해주세요

마감제를 분리하면 시트 후면

각종 배선및 통풍시트 송풍라인

을 볼수 있습니다.

배선및 송풍라인을 피해

브라켓을 밀어 넣어 설치하시면 됩니다.

통풍시트 송풍라인은 밑으로

살짝만 움직여도 쉽게 빠지는 구조이며

배선은 클립형태로 분리 가능합니다.

안전하게 설치를 원하시는 분들은

각 배선및 통풍시트 송풍라인을 분리후

브라켓을 설치해주세요

브라켓이 정상 설치된 위치입니다.

배선및 송풍라인의 앞쪽에 위치되게

설치하심을 권장합니다.

시트 앞쪽에서 보면

엉덩이판과 등판사이 틈으로

브라켓의 위치를 확인

브라켓이 빠지지 않게

브라켓과 함께 동봉되어 있는

ISOFIX가이드 를 채결해주세요

*가이드 채결시 차량 시트의

등판 각도를 앞,뒤로 조절하며

설치하세요. 가이드는 빡빡하게

채결되게끔 설계되어있어요

가이드가 헐렁하게 채결되면

고정력이 떨어집니다.

팜넷 ISOFIX브라켓 설치 완료

 

*주의: 앞좌석에 카시트 설치시

대시보드와 충분한 거리를 확보하여주세요

최근 출시되는 차량은 승객 체중을 감지하여

에어백의 강도가 조절되는 타입이 적용되긴 하지만

사고시 에어백으로 인한 피해가 발생할수 있습니다.

 


ISOFIX 에 대해 알아보자

  1. ISOFIX 의 정의
    ISOFIX는 자동차에 이동용 카시트를 안전하게 고정하기 위한 국제 표준입니다. 이 시스템은 아동용 카시트를 자동차의 차체와 직접 연결하므로 카시트의 설치 오류를 최소화하고 충돌시 카시트의 안정성을 높입니다.
  2. ISOFIX 의 개발 역사
    1990년대 중반에 독일의 자동차 제조사인 폭스바겐과 스웨덴의 카시트 제조사인 Britex 의 공동개발로 시작되어 아동용 카시트의 안전성을 높이기 위한 다양한 방법을 모색하던중, 자동차의 차체와 직접 연결할수 있는 새로운 시스템을 개발
  • 미국 – LATCH(Lower Anchors and Tethers for Children) 의 약자 로 2002년 9월부터 미국의 모든 신차에 의무적용 되었습니다.
  • 유럽 – ISOFIX 로 명칭되어 사용되며 유럽자동차 제조업체협회(ACEA) 는 1997년 이 시스템을 표준으로 채택 2006년부터 모든 신차에 ISOFIX적용 의무화
  • 아시아 – 일반적으로 ISOFIX라 명칭되어 사용 일본에서는 일부 (Child Fixed with Seatbelt) 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ISOFIX 는 아동용 카시트를 기존 안전벨트로 좌석에 고정하는 방법의 대안으로 아동용 카시트의 상단에 하나의 부착물(탑 테더) 로 고정되고 아동용 카시트의 하단 2개의 부착물로 고정됩니다.

카시트 하단 2개의 앵커 사이 중심 간 거리는 280mm(11인치) 이고 최대 33KG 의 최대결합중량을 확보하도록 설계되었습니다.

ISOFIX 는 국제표준화기구(ISO) 표준 ISO13216 으로 그룹1 어린이용 안전 시트의 고정 시스템으로 지정

자동차에 제조할 표준 부착 지점을 정의하여 규정에 준수하는 어린이용 카시트의 빠르고 안전하게 고정할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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