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랜져TG 아이소픽스 설치
아이소픽스 미적용 차량에 아이소픽스설치
ISOFIX는 차량과 카시트(유아용시트) 각각 적용되어야 설치가 가능합니다
차량에 ISOFIX미적용시 브라켓, 카시트에 ISOFIX미적용시 래치벨트(하단고정), 테더벨트(상단고정) 를 사용하여 설치가 가능합니다.
팜넷 아이소픽스브라켓 의 설치는 간단합니다.
설치방법만 잘 확인한다면 남녀 누구나 간단히 아이소픽스설치 가능합니다.
*거의 대부분의 차량정비소,부품센터 에서는 ISOFIX 가 뭔지 모르는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아이가 있는 부모님의 관심사이다보니 전문 정비업체에서도 ISOFIX가 뭐에 쓰이는건지 어떻게 쓰는지조차
모르는경우 많아요. 그로인해 브라켓을 정비소에 갖고 가도 어찌 설치하는지 모른다는경우가 많습니다.
이 블로그만 보신다면 남녀 누구나 간단히 직접 설치 가능합니다.
그랜져TG
2005년 출시되어 2011년까지 총 2번의 페이스리프트를 거쳐 판매된
명실상부 대한민국 대표 세단입니다.
고급차의 대명사
NF소나타의 전륜구동 플랫폼을 공유하여 개발되었으며
V6 2700cc
V6 3300cc
일부 수출형은
V6 3800cc
가 적용되었으며
2007년
2400cc 4기통 모델이 추가 되었습니다.
2010년 이전 출시된 그랜져TG 차량은 ISOFIX미적용 모델입니다.
그랜져TG 에 아이소픽스브라켓 을 이용하여 아이소픽스설치
브라켓을 구매하셨다면
또는 브라켓을 구매 예정이시라면
이 포스팅이 큰 도움이 되실꺼에요
가장 흔하지만 유행도 안타고 잔고장도 없기에
출시된지 10년이 지났지만 아직도 많이 운행되고 있는 그랜져TG
2열(뒷좌석) 에 아이소픽스브라켓 을 설치하기 앞서
브라켓의 설치할 위치를 확인해주세요
1개만 설치하신다면 *운전석뒤2열 의 설치를 권장합니다.
사고시 운전자는 본능적으로 핸들을 좌측으로 꺾는다고 하더군요 ^^;
브라켓 설치
1 차량 시트의 엉덩이판 분리
– 차량 시트의 엉덩이판 앞쪽 하단에 보면 클립이 좌,우 각 1개씩 총 2개가 있습니다.
클립을 누르며 시트를 위로 들어올리면 시트는 간단히 분리됩니다.
매우 간단한 구조로 누르며 시트를 위로 들어올리면 쉽게 분리됩니다.
간혹 클립이 불량이라 안빠지는경우가 있습니다.
클립의 구조를 확대 ^^ 확인해주세요
간혹 불량으로 정상적으로 클립이 빠지지 않는경우
당황하지 말고 클립의 하단부를 일자드라이버 등의 도구를 넣고
시트를 위로 들어올리면 빠집니다.
엉덩이판을 분리후 브라켓의 설치 위치를 다시한번 확인해주세요
시트의 중앙에 위치하여 설치하심을 권장합니다.
시트의 제봉선을 기준으로 잡으면 조금 더 쉽게 설치 가능합니다.
등판시트의 고정볼트는 좌,우 각 2개씩 총 4개가 있습니다.
그중 시트 안쪽 고정볼트를 풀어주세요
시트를 당겨 차체와 시트지지대 사이 틈을 만들어 그 사이로 브라켓을 넣어주세요
혹 시트가 잘 안당겨 진다면 고민하지 마시고 시트 끝쪽 볼트 1개를 더 풀어주시면 됩니다.
차체와 시트지지대 사이로 브라켓을 위치 하고 브라켓을 시트의 중앙에 맞춘후
제품에 동봉된 열처리 강화 롱볼트를 채결해주세요.
(좌측-순정볼트,우측-열처리강화롱볼트) – 풀림방지 스프링와셔 포함
브라켓이 잘 설치되었나 확인해주세요.
브라켓이 등판시트 하단에 딱맞춰 설치되어야 합니다.
엉덩이판을 조립후 엉덩이판과 등판사이 틈으로 브라켓의 위치를 한번 확인해주세요
마지막으로 제품에 동봉되어 있는 ISOFIX가이드 를 걸어서 끼워주시면 설치끝
*그랜져TG 2열(뒷좌석) 브라켓A타입 설치시 ISOFIX가이드 채결이 필수사항은 아니지만
가이드 채결하시면 카시트 설치가 수월합니다.
차량별 시트 구조별 전차종 설치 가능합니다.
ISO 국제표준화기구에서 정해놓은 FIX(고정) 방식으로
2010년 이후 생산된 대부분의 국내 자동차에서 2열(뒷좌석)
기본 사양으로 장착이 되어 나오고 있습니다.
카시트를 ISOFIX에 밀착하여 직접 차량에 고정할수 있기 때문에
차량 사고시 2차 충격을 방지하여 보다 안전하게 아이를 보호할수 있습니다.
ISOFIX 는 차량 과 카시트(유아용시트) 각각 적용되어야 설치가 가능하며
차량에 ISOFIX미적용시 브라켓, 카시트에 ISOFIX미적용시 래치벨트,테더벨트 를
사용하여 설치가 가능합니다.
일부 수입차 및 국산차(수출형) 은 2006년 내외로
ISOFIX기본적용되어 있는 모델도 있습니다.
현대,기아자동차 는 국내형 모델기준 대부분 2010년 이후 모델에만
ISOFIX 가 기본적용되어 있습니다.
ISOFIX 에 대해 알아보자
- ISOFIX 의 정의
ISOFIX는 자동차에 이동용 카시트를 안전하게 고정하기 위한 국제 표준입니다. 이 시스템은 아동용 카시트를 자동차의 차체와 직접 연결하므로 카시트의 설치 오류를 최소화하고 충돌시 카시트의 안정성을 높입니다. - ISOFIX 의 개발 역사
1990년대 중반에 독일의 자동차 제조사인 폭스바겐과 스웨덴의 카시트 제조사인 Britex 의 공동개발로 시작되어 아동용 카시트의 안전성을 높이기 위한 다양한 방법을 모색하던중, 자동차의 차체와 직접 연결할수 있는 새로운 시스템을 개발
- 미국 – LATCH(Lower Anchors and Tethers for Children) 의 약자 로 2002년 9월부터 미국의 모든 신차에 의무적용 되었습니다.
- 유럽 – ISOFIX 로 명칭되어 사용되며 유럽자동차 제조업체협회(ACEA) 는 1997년 이 시스템을 표준으로 채택 2006년부터 모든 신차에 ISOFIX적용 의무화
- 아시아 – 일반적으로 ISOFIX라 명칭되어 사용 일본에서는 일부 (Child Fixed with Seatbelt) 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ISOFIX 는 아동용 카시트를 기존 안전벨트로 좌석에 고정하는 방법의 대안으로 아동용 카시트의 상단에 하나의 부착물(탑 테더) 로 고정되고 아동용 카시트의 하단 2개의 부착물로 고정됩니다.
카시트 하단 2개의 앵커 사이 중심 간 거리는 280mm(11인치) 이고 최대 33KG 의 최대결합중량을 확보하도록 설계되었습니다.
ISOFIX 는 국제표준화기구(ISO) 표준 ISO13216 으로 그룹1 어린이용 안전 시트의 고정 시스템으로 지정
자동차에 제조할 표준 부착 지점을 정의하여 규정에 준수하는 어린이용 카시트의 빠르고 안전하게 고정할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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